23년 1분기 테슬라 어닝콜 요약
- 매출 Revenue +24% YOY 23.3B($60M miss)
- 총이익 Gross margin 19% (-10%p YOY)
- 영업이익 Operating margin 11%(-8%p YOY)
- Capex +17% YOY $2.1B
- Free Cash Flow -80% YOY $ 0.4B
- Non-GAAP EPS $0.85
- 인도량 Deliveries +36% YOY 422,875대
자동차생산
3개월 차에 납품되는 차량의 비율을 줄이고 분기 내내 납품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는 차량당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매 분기 말에 차량 내 재고를 늘리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캘리포니아, 네바다, 텍사스
모델y는 미국에서 1분기에 가장 많이 팔렸다.(픽업트럭 제외) 4680 배터리 생산율이 개선됨. 기가텍사스에서 사이버트럭 생산을 위한 장비 설치는 1분기에 계속되었고, 올해 3분기에 생산을 앞두고 있다.
상하이
기가상하이는 지난 몇 달간 가장 성공적으로 풀생산되었다. 더 이상 생산의 의미 있는 증가를 기대하지 않는다. 태국에 판매를 시작했다. 상하이공장의 새로운 공급시장이 될 것이다. 기가 상하이는 주된 수출 중심지다.
베를린-브란덴부르크
모델 y생산라인은 1분기 말까지 주당 5000대 이상의 차량을 생산했다. 23년 1분기에 모델 y는 유럽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가 됐다.
핵심기술
오토파일럿과 FSD(Full Self Driving)
FSD의 누적마일리지가 1억 5천 마일 달성 : 자율주행 산업에서 최초의 성과이며 독보적이다.
자동차와 소프트웨어
테슬라 소프트웨어 경험은 모든 자동차 중에 최고다. 심지어 기본형 모델 3도 차량 제어, 안전 및 보안 기능(출입모드, 도그모드), 연결 및 엔터테인먼트(비디오 스트리밍, 4g 등) 기능의 완벽한 통합을 제공한다.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한다. 테슬라 OS 생태계의 일부로 자체 개발한 채용 및 직원 건강 및 안전 플랫폼을 출시했다.
배터리, 파워트레인, 제조
전기차를 수익성 있게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다. 최근 차량 전자 장치(사이버트럭부터 시작)를 위한 48V 아키텍처로 전환, 보다 저렴하고 확장성이 뛰어난 드라이브 장치 및 제조 프로세스의 추가 혁신을 발표했다.
에너지저장(Megapack)
에너지 저장시설 인도량은 1분기에 YOY가 360% 증가한 3.9 GWH를 기록. 이는 여태 가장 많은 인도량이다. 캘리포니아 래스롭에 있는 40 GWh 메가팩 공장의 램프는 성공적이었으며, 최대 용량에 도달할 수 있는 더 많은 공간이 있다. 최근 두 번째 40 GWH 메가팩 공장을 발표했다. 23년 말 상하이에 착공할 예정이다.
- 에너지 부문 매출 $1.5B(+148%)
- =총매출 비중 6.6%(3.3%) 역대 최대
- =에너지 부문 매출 총 이익률 11%(+23%) 역대최대
- 흑자전환
태양열
태양광 인도량은 1분기에 YOY가 40% 증가한 67MW였다. 그러나 주로 변덕스러운 날씨와 다른 요인들로 인해 분기에 순차적으로 하락했다. 또한 태양광 산업은 글로벌 공급망 문제의 영향을 받고 있다.
서비스와 기타 부문
서비스와 기타 부문으로부터의 매출과 총이익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 중고차 판매의 성장은 YOY대비 강세를 유지했고 건전한 마진상태. 슈퍼차저는 여전히 비즈니스에서 상대적으로 작은 부분이지만 점차 비테슬라 차량에 네트워크를 개방함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 진행 중이다.
- 서비스와 기타 부문 매출 $1.8B(+44%)
- =총매출 비중 7.9%(1.1%) 역대최대
- =서비스 부문 매출 총 이익률 7%(+8%) 역대최대
- 흑자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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