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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현대모비스 주식 분석

by 수불석권 2023. 1. 17.

10년 주가 흐름

기업개요

그룹사 현대자동차 그룹 사업종목 자동차부품제조업 설립자 정주영 설립일 1977/7/1 상장일 1989/09/05

시가총액 20(17) 대표이사 회장 정의선/사장 조성환 종업원수 11,259외국인 소진율 35.5% 배당률 1.85%

PER 8.55 업종PER 10.39 PBR 0.52 EPS 25,329 현재주가 215,00052주 최고/최저 256,000/189,500

발행주식수(보통/우선) 94,285,094/3,974

사업의 내용

부품 제조-자율주행,인포테인먼트,전동화,제동,조향,램프 등

모듈 제조-샤시모듈,칵핏모듈,FEM(Front End Module)

A/S부품-국내외에서 운행 중인 현대기아차 5844만대의 a/s부품 공급중

 

내수 및 수출 비율-내수 51.69% 수출 48.31%

재무요약




2017.12 2018.12 2019.12 2020.12 2021.12
매출액 351,446 351,492 380,488 366,265 417,022
영업이익 20,249 20,250 23,593 18,303 20,401
당기순이익 15,577 18,882 22,943 15,268 23,625
자산총계 417,368 430,711 466,061 484,977 514,825
영업이익률 5.76 5.76 6.20 5.00 4.89
순이익률 4.43 5.37 6.03 4.17 5.67
ROE 5.43 6.30 7.28 4.66 6.87
EPS 16,109 19,403 23,867 16,082 24,818
PER 16.33 9.79 10.73 15.89 10.25
BPS 309,334 323,432 345,993 359,387 387,397
PBR 0.85 0.59 0.74 0.71 0.66
배당성향 21.14 20.06 16.37 24.20 15.51
배당
수익률
1.33 2.11 1.56 1.57 1.57
부채비율 42.16 40.28 43.8 45.52 45.61
자본유보율 6,146 6,412 6,730 6,974 7,346
발행주식수(보통) 97,343,863 97,343,863 95,306,694 95,054,694 94,573,094

 

강점

1. 안정적인 재무상태

-낮은 PER,PBR 및 부채 대비 자본유보율이 높은점

2. 연구인력 및 연구개발비용 매년 증가 중

 

3. ESG 우수기업

-부품 경량화, 소재 회수율 향상, 바이오 플라스틱 개발 등을 통해 부품의 재활용률을 높이고 폐기물 배출량 감소

-2019년부터 자사주 매입 실시, 이사회 다양성 향상을 위해 외국인 사외이사 선임. 기존 윤리위원회를 투명경영위원회로 확대 개편

 

4. 전동화 부분 성장 가능성

-3Q22 전동화 사업부 매출 2.5조원(+63%) 기록하며 처음으로 부품제조 사업부 매출(2.3조원) 상회

-현대차의 조지아 공장 기공식에 따라 동사도 미국 전동화 거점 투자 확정. 규모는 13억달러로 향후 북미 지역의 전기차 모듈, 배터리 시스템, PE(전기차 구동) 시스템을 납품할 계획

■ 리스크

1. 국내 자동차 생산량 4년 연속 400만대 붕괴.한국자동차업체 하향세를 겪으면서 부품업계도 생존위기

*100부품사중 55개가 적자 평균영업이익률 1%

2. 2040년까지 전기차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부품기업들이 판매할수있는 부품의 수가 감소하며 고장률이 낮아진다.

*내연기관 부품수 3만여개 전기차 1만~1만5천개

3. 복잡한 지배구조(순환출자구조)

-대주주의 작은 지분만으로도 그룹전체를 좌지우지 할수있다.일반주주들이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그룹의 방향이 진행가능하며, 계열사 중 하나가 무너지면 연쇄 도산 발생 가능성 있음

 

계열사 약 50개

 

4.지배구조 개편 불확실성으로 인한 주가 변동성

-2018년 현대차그룹은 현대모비스의 모듈과 A/S 부문을 인적분할해 현대글로비스와 합병하고, 정의선 회장이 현대모비스 지분을 매입하는 내용의 지배구조 개선안을 발표했으나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 등 주요 주주의 반대가 거세자 결국 무산(철회)됐다.

-공정거래법 규제대상에서 벗어나기 위해 순환출자구조를 끊어야 하는 상황이다. 정회장이 안정적으로 승계하려면 실질적 지주사 역할을 하는 현대모비스 주가를 확보해야 하는 상황이라서 당분간 주가가 낮게 유지될 확률이 있다

*정의선 지분율 :현대모비스 0.32%, 현대글로비스 20%

-모듈,부품 관련 생산 전문 자회사 설립안 발표(현물출자)

 

■ 투자의견

주가가 고점 대비 -47%정도 낮아져 있는 상태로 현재 매력적인 가격이다. 3Q22 매출 13.2조원(+32%, 이하 YoY), 영업이익 5,720억원(+26%)을 기록하며 최근 실적도 양호하다. 최근 TIGER MKF 배당귀족 ETF로 편입될 정도로 10년 이상 연속으로 배당금을 유지한 안정적인 한국의 우량기업이지만 한국 자동차업계의 하향세와 최근 현대자동차의 북미 IRA 전기차 보조금 피해 영향,  현대차 CES2020(로보틱스,UAM,자율주행 등) 상용가능성, 정회장의 지배구조 개편 불확실성으로 인한 주가변동성 들을 고려해 안전한 투자결정을 해야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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