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언

플라톤 명언 모음

by 수불석권 2023. 9. 19.

플라톤
플라톤(BC428~BC348)

플라톤은 누구인가?

플라톤은 다양한 서양학문에 영향력 있는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이자 사상가, 객관적 관념론(objuevtive idealism)의 창시자이다. 그는 소크라테스의 제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스승이며, 대학의 원형인 고등 교육 기관 '아카데메이아'의 교육자이다.

플라톤은 아카데메이아에서 폭넓은 주제를 강의하였으며, 특히 정치학, 윤리학, 형이상학, 인식론 등 많은 철학적 논점에 관해 저술하였다.

 

그는 아테네의 명문 가정에서 태어났다. 젊었을 때 소크라테스에게 배우고 결정적인 영향을 받았는데, 그의 저서는 모두 소크라테스가 주인공으로 된 변증론에 관한 <대화편>이어서 그와 스승과의 학설을 구별하기 힘들다. 스승 소크라테스의 죽음에 큰 충격을 받은 그는 정치가로서의 꿈을 버리고 정의를 가르치기로 결심하였다. 이탈리아를 여행하여 키레네학파로부터 이데아와 변증법의 기초를 얻었고, 피타고라스 학파를 접하여 실천적 정신과 실생활에의 흥미를 얻어 그의 독자적인 사상을 반성하게 되었다.

 

그는 그의 이상 국가를 실현해 보고자 친구인 디온의 권고로 시켈리아의 참주 디오니시오스 1세의 초청에 응하였으나, 그의 과두정치를 비난함으로써 분노를 얻어 노예로 팔리기까지 하였다. 후에 그의 저작을 본 키레네 사람 덕분에 구출되어 귀국할 수 있었다. 이후 아카데메이아 학원을 건립하고 제자 양성에 전력하면서 저작에 몰두하였다. <향연>, <파이돈>, <국가>, <파이드로스> 등 주요 저술이 여기서 이루어졌고, 이 학원은 529년까지 계속되었다. 대학교의 초기 형태인 아카데미(Academy)라는 말은 여기에서 비롯된다.

 

기원전 357년 디오니시오스 2세의 간청을 받자 망설이던 끝에 다시 시켈리아로 가서 이상 정치를 펴보려 하였으나, 실패하고 1년 만에 귀국하여 <법률> 등 몇 개의 저서를 더 쓴 뒤 81세에 세상을 떠났다.

플라톤 명언

1. 정치에 참여하기를 거부함으로써 받는 벌 중 하나는 자신보다 못한 사람의 지배를 받는 것이다.

 

2. 나답게 사는 법을 배워라.

 

3. 정의란 각자 자기 일을 잘하는 것이다.

 

4. 누군가를 미워하면 인생 전체가 망가진다.

 

5. 친구라면 상대방의 결점을 참고 견뎌야 한다.

 

6. 어리석은 자의 특징은 묻지 않은 것에 대해 말을 많이 하는 것이다.

 

7. 나는 추론능력을 가진 수학자는 거의 보지 못했다.

 

8. 친구는 모든 것을 나눈다.

 

9. 교육이 한 인간을 양성하기 시작할 때의 방향이 훗날 그의 삶을 결정할 것이다.

 

10. 정의가 수반되지 않는 지식은 지혜라기보단 교활함이라 불려야 마땅하다.

 

11. 소년들을 엄격과 강압으로 공부시키지 말고 그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면 그들은 마음의 의욕을 발견할 것이다.

 

12. 육신의 눈이 둔해져야만 마음의 눈이 예리해진다.

 

13. 용기는 일종의 구원이다.

 

14. 타인에게 친절하라. 그대가 만나는 모든 사람은 현재 그들의 삶에서 가장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다.

 

15. 여자와의 사랑은 번식이라는 본능에서 나오는 불순한 사랑이다. 그러므로 번식이 불가능한 미소년과의 사랑이야말로 본능이 가미되지 않은 순수하고 진정한 사랑이다.

16. 다른 사람의 단점을 말하지 마라.

 

17. 자신을 자랑하지 마라.

 

18. 나의 사생활을 필요 이상으로 말하지 마라.

 

19. 나의 약점을 말하지 마라.

 

20. 당신의 목표에 대해 말하지 마라.

 

21. 의무적으로 하는 운동은 몸에 해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강제로 습득한 지식은 마음에 남지 않는다.

 

22. 사랑의 손길이 닿으면 누구나 시인이 된다.

 

23. 동정 속에는 경멸이 있다.

 

24. 행복의 5가지 조건

-먹고 입고, 살기에 조금은 부족한듯한 재산

-모든 사람이 칭찬하기엔 약간 부족한 외모

-자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절반 밖에는 인정받지 못하는 명예

-남과 겨루었을 때, 한 사람에게는 이기고 두 사람에게는 질 정도의 세력

-연설을 했을 때, 듣는 사람의 절반정도만 박수를 보내는 말솜씨

 

25.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고 관대한 것이 자기 마음의 평화를 유지하는 길이다. 남을 행복하게 할 수 있는 사람만이 행복을 얻을 수 있다.

 

26. 화를 안 내는 것이 좋은 두 가지 상황이 있다. 당신이 무언가를 해서 상황을 바꿀 수 있을 때, 그리고 그럴 수 없을 때다.

 

27. 자기 자신에게 이기는 것은 승리 중에서도 최대의 것이다.

 

28. 탁월함은 재능이 아니라 연습을 필요로 하는 기술입니다.

 

29. 좋은 행동은 우리 자신에게 힘을 주고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준다.

 

30. 사람의 행동은 세 가지 주된 원천으로부터 나온다. 욕망, 감정 그리고 지식이다.

 

31. 현실은 마음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우리는 마음을 변화시킴으로써 현실을 변화시킬 수 있다.  

 

32. 현명한 자는 할 말이 있기 때문에 말하고, 어리석은 자는 무언가를 말해야 하기 때문에 말한다.

 

33. 아무리 느리더라도 계속해서 진보하는 사람을 낙담시키지 마라.

 

34. 나는 살아있는 사람 중에 가장 현명한 사람입니다. 왜냐하면 나는 한 가지를 알고 있고 그것은 내가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35. 무지함은 모든 악의 근원이자 줄기이다.

 

36. 좋은 결정은 숫자가 아닌 지식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37. 스토리를 말하는 사람들이 사회를 지배한다.

 

38. 사랑은 하늘의 축복 중 가장 위대한 것이다.

 

39. 한 사람이 절대 화내지 말아야 하는 두 가지가 있다. 도울 수 있는 일과 도울 수 없는 일이다.

 

40. 그가 가진 힘으로 무엇을 했는가에 의해서 사람은 평가된다.

 

41. 사랑은 심각한 정신병이다.

'명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타자르 그라시안 명언 모음  (1) 2023.09.20
인간관계 명언 모음  (1) 2023.09.19
아리스토텔레스 명언 모음  (2) 2023.09.19
부처(석가모니) 명언  (4) 2023.09.09
칸트 명언 모음  (5) 2023.08.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