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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언

사마천 명언 모음

by 수불석권 2024. 2. 21.

사마천(bc145 ~ bc86)

사마천은 누구인가?

중국 전한시대의 역사가이자 <사기>의 저자로, 동양에서 역사학을 정립한 사람이라고 평가해도 지나치지 않은 위인이자 동양 사학계에서 가장 높게 평가받는 위대한 역사가 중 한 명이다. 서양의 헤로도토스와 함께 동서양 역사학을 각각 대표하는 거물이다.

 

그는 아버지 사마담의 관직이었던 태사령의 벼슬을 물려받아 복무하였다. 태사공이라고 불리기도 했다. 한무제 시절 그는 이릉 사건에 연루되었다. 이릉 장군이 흉노와의 전쟁에서 진 사건에서 이릉을 변호하다 무제의 노여움을 사서  

죽음보다 치욕스러운 궁형을 택한 선택을 두고 당시 사람들은 그를 멸시했다.

 

그러나 개의치 않고 더욱 분발해 기원전 90년경, 중국 역사서 중 가장 중요한 책으로 손꼽히는 <태사공서>를 완성한다. 이 태사공서가 훗날 이름이 바뀌어 전해지는데 그 이름이 바로 <사기>다. 사마천의 <사기>에 나오는 사자성어만 해도 600개에 이른다. 사기는 동양 역사의 근간이자 인간학의 보고로 불린다.

 

사마천 명언

 

1. 가진 것이 없는 사람은 노동을 하고 약간의 재물이 있는 사람은 머리를 써서 경쟁을 하고 많은 재산이 있는 사람은 시기를 노린다.

 

2. 사람이 배설하지 않으면 병들거나 죽듯이, 사실 돈도 그러하다. 돈도 하나의 생명체이다. 그래서 돈이라는 것은 물과 같은 것이고 그 물은 항상 흘러야 한다.

 

3. 졸자는 이치를 모르고 이리저리 돈을 구하러 다닐 뿐이다. 부자가 되려면 돈을 담는 그릇부터 키워야 한다. 그릇이 작으면서 계속 돈을 구하고, 그렇게 구해서 번다고 할지라도 저절로 새어나가거나 넘쳐흘러나간다. 돈이 넘치는 과정에서 본인이나 가족이 병이 나가기도 하고 화를 당하기도 하고 심하면 죽기도 한다. 그것이 인간과 돈의 이치다.

 

4. 사람들은 돈의 정체를 몰라서 그릇을 키우지 않고 담으려고만 한다. 그래서 한두 번 성공하다가 결정적 순간에 모두 잃어버린다. 

 

5. 사람은 자기보다 열 배 부자에겐 욕을 하고 백 배 부자에겐 두려움을 느끼며, 천 배 부자에겐 고용 당하고 만 배 부자에겐 노예가 된다.

 

6. 백성의 입을 막는 것은 물을 막는 것보다 심각합니다. 물이 막혔다가 터지면 다치는 사람이 분명 많은 것처럼, 백성들 또한 이와 같습니다. 이 때문에 물을 다스리는 자는 물을 터서 물길을 인도하고, 백성을 다스리는 자는 그들을 이끌어 말하게 해야 합니다.

 

7. 정말로 만일 이 역사서를 완성하여 이것을 명산에 비장해서 영원히 전하고, 또 이것을 사람들에게 전하여 천하의 대도시에 유포하는 일이 가능하다면, 그때야말로 내가 받았던 치욕은 보상받는 것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아무리 이 몸이 여덟으로 찢긴다 하여도 결코 후회할 일은 없을 것입니다. 

 

8. 나는 양 천마리의 가죽은 여우 한 마리의 겨드랑이 가죽보다 못하다고 들었소, 대부들은 조정에 나와서 그저 네, 네 할 뿐 주사처럼 따지 지를 못하니, 이 때문에 걱정을 하는 것이요. 

 

9. 태산불사토양 泰山 不辭土壤 : 태산은 작은 흙덩이도 사양하지 않는다.(도량이 큰 인물은 사소한 의견이나 인물도 잘 수용해서 큰일을 이룬다는 뜻)

 

10. 낭중지추 囊中之錐 : 만일 저를 좀 더 일찍이 주머니 속에 있게 하였더라면 송곳의 자루까지 밖으로 나왔을 것입니다. 다만 그 끝만 드러나 보이지는 않았을 것입니다.(능력과 재주가 뛰어난 사람은 스스로 두각을 나타낸다는 뜻)

 

 

11. 1년을 살려거든 곡식을 심고, 10년을 살려거든 나무를 심으며, 백 년을 살려거든 덕을 베풀어라. 덕이란 인물을 두고 하는 말이다.

 

12. 모든 의견을 말함에 있어 상대방이 자랑하는 점을 과장하고, 부끄러워하는 점을 절대 언급하지 않아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상대방이 자신의 잘못을 이미 알고 있는 부분에 대해 그 과실을 거리낌 없이 말해서는 안 된다. 

 

13. 최선의 방법은 백성의 심성을 존중하는 것이고, 차선책은 이익으로 백성을 인도하는 것이며, 그 다음으로는 백성을 가르쳐 깨우치는 것이다. 강제로 백성을 규제하는 것은 이보다도 못하고, 백성과 다투는 것은 최하책이다.

 

14. 좋은 약은 입에 쓰나 병에 이롭고, 충직한 말은 귀에 거슬리거나 행동에 이롭다.

 

15. 그 사람을 알지 못하면 그의 친구를 보라.

 

16. 신하가 임금의 권세와 비슷해지면 나라가 위태로워지고 첩이 지아비의 뜻과 비슷해지면 망하지 않는 집이 없다.

 

17. 망설이는 호랑이는 쏘는 벌보다도 못하다.

 

18. 성공의 그늘에서 오랫동안 머물러서는 안된다.

 

19. 배우길 좋아하고 깊이 생각하면 마음으로 그 뜻을 알게 된다.

 

20. 집안이 가난하면 선량한 아내를 생각하고, 나라가 혼란하면 재상을 생각한다.

 

21. 좋은 약은 입에 쓰나 병에 이롭고, 충직한 말은 귀에 거슬리거나 행동에 이롭다.

 

22. 혁대를 훔치면 사형에 처하지만 나라를 훔치면 왕이 된다.

 

23. 이름은 헛되이 나지 않고, 선비는 까닭없이 어울리지 않는다.

 

24. 사람을 얻는자는 흥하고 사람을 잃는 자는 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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