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언

링컨 명언 모음

by 수불석권 2023. 9. 30.

링컨
에이브러햄 링컨(1809~1865)

링컨은 누구인가?

에이브러햄 링컨은 미국의 제16대 대통령이다. 그는 남북전쟁이라는 거대한 내부적 위기 시기에 나라를 이끌어 연방을 보존하였고 노예제를 폐지했다. 그는 당시 미 북서부 변방 개척지에 사는 가난한 가정 출신이었기 때문에, 학교에서 배우기보다는 혼자서 스스로 공부를 할 수밖에 없었고 독학으로 학업을 마쳤다. 이후 그는 변호사가 되었으며, 일리노이주 의원이 되었고 하원의원을 한 번 했으나 상원의원 선거에서는 두 번 실패하였다.

 

링컨은 노예제도의 확장에 대해서 공개적인 반대자였으며, 선거 기간 중 토론과 연설을 통해서 자신의 입장을 분명하게 드러냈다. 그 결과 그는 1860년 대통령 선거에서 공화당의 대통령 후보 지명을 확보하였다. 대통령이 된 후에 그는 임기 중 일어났던 남북전쟁에서 북부주를 이끌며 연방에서 분리하려 노력했던 남부 연방에 승리를 거뒀다. 1863년에는 노예 해방 선언을 발표했고, 미국 헌법 수정 제13조의 통과를 주장하며 노예제의 폐지를 이끌었다.

 

5달러 지폐속의 링컨
5달러 지폐의 주인공

 

링컨은 반대파에 지원책을 폄으로서 지지를 끌어내고자 했으며, 뛰어난 수사학 이용과 연설을 통해 대중의 의견을 이끌었다. 예를 들어 게티스버그 연설은 미국의 전통인 자유주의 곧 자유, 평등, 민주주의에 대한 상징이 되었으며, 역사를 통틀어 가장 많이 인용되는 연설로 손꼽힌다. 남북전쟁이 종료돼 가면서 링컨은 전후 재건에 대해 신중한 시각을 보이며 관대한 화해를 통해 국가를 통합하는 정책을 주장했다.

 

남부연합을 이끌던 로버트 리 장군의 큰 패배가 있은지 6일 후에 링컨은 미국 역사상 처음으로 대통령 임기 중에 암살되었다. 링컨은 지속적으로 전문가들에게서 모든 미국 대통령 중 가장 위대한 대통령으로 꼽히고 있으며 영웅, 성자, 순교자가 된, 실제 키(193cm)만큼 역사의 거인이라 할 수 있다. 그는 미국 대통령 중 최초로 성립 당시의 13주 이외의 지역에서 태어난 대통령이었다. 현재 통용되고 있는 미국의 5달러 지폐에는 그의 초상화가 그려져 있다.

 

링컨 명언

 

1. 누구도 다른 사람의 동의 없이 그를 지배할 만큼 훌륭하지는 않다.

 

2. 내 경험으로 미루어 보건데, 단점이 없는 사람은 장점도 거의 없다.

 

3. 이 세상에서 칭찬 받기를칭찬받기를 싫어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사람은 누구나 다 칭찬받기를 좋아하지만, 칭찬받기가 쉽지 않다.

 

4. 나에게 나무를 자를 여섯 시간을 준다면, 나는 먼저 네 시간을 도끼를 날카롭게 하는 데에 쓰겠다.

 

5. 대부분의 사람은 마음 먹은 만큼 행복하다. 우리가 행복해지고 싶은 만큼 우리는 행복해질 수 있다. 우리를 행복하게 만드는 것은 둘러싼 환경이나 조건이 아니라, 늘 긍정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며 아주 작은 것에서 행복을 찾아내는 우리 자신의 생각이다. 행복해지고 싶으면 행복하다고 생각하라.

 

6. 아버지는 나에게 일을 하라고 가르치셨지만, 그 일을 사랑하라고 가르치지는 않았다. 

 

7. 진실은 보통 모함에 맞서는 최고의 해명이다.

 

8.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부.

 

9. 당신은 교육도 제대로 못 받은 농촌 출신이면서 어떻게 변호사가 되고 미국 대통령까지 될 수 있었습니까? 링컨은 이렇게 대답했다. 내가 마음먹은 날, 이미 절반은 이루어진 것입니다.

 

10. 인격이 나무라면 평판은 그 그림자와 같다. 우리가 나무에 대해 생각하는 바가 그림자라면 나무는 실제 모습인 것이다.

 

11. 만약 누군가를 당신의 편으로 만들고 싶다면, 먼저 당신이 그의 진정한 친구임을 확인시켜라

 

12. 당신이 세계의 현 상태를 개탄한다면 먼저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나는 문제의 일부인가 아니면 해결의 일부인가?'

 

13. 나는 천천히 걸어가는 사람이다. 그러나 뒤로는 가지 않는다.

 

14. 모든 사람을 잠시 속일 수는 있고, 일부 사람을 영원히 속일 수는 있지만, 모든 사람을 영원히 속일 수는 없다.

 

15. 오늘의 책임을 피함으로써 내일의 책임을 피할 수는 없다.

 

16. 미래의 가장 좋은 점은 한 번에 하루씩 온다는 것이다.

 

17. 결국에 중요한 것은 인생의 세월이 아니라, 그 세월 속에 담겨있는 당신의 인생이다.

 

18. 실수를 범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이다.

 

19. 영의 식탁에 나아가기 전에 육의 식탁에 나아간 적이 없다.

 

20. 가장 훌륭한 사람이 되고자 결심한 사람일수록 언쟁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법이다.

 

21. 책을 두 권 읽는 사람이 책을 한 권 읽는 사람을 지배한다.

 

22. 투표는 총알보다 강하다.

 

23. 항의해야 할 때 침묵하는 죄가 겁쟁이를 만든다.

 

24. 늘 명심하라. 성공하겠다는 너 자신의 결심이 다른 어떤 것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25. 좋은 미래는 한순간에 오지 않는다.

 

26. 내가 걷는 길은 언제나 험하고 미끄러웠다. 그래서 나는 자꾸만 미끄러져 길 밖으로 곤두박질치곤 했었다. 그러나 나는 곧바로 기운을 차리고 내 자신에게 이렇게 말했다. "길이 약간 미끄러울 뿐이지, 아직 낭떠러지는 아니야."

 

27. 우리가 실패할지도 모른다고 해서 우리가 정의라고 믿는 대의를 위하여 투쟁하는 일을 그만두어서는 안 된다.

 

28. 나는 항상 가혹한 정의보다는 자비가 더 큰 결실을 맺는다고 믿는다.

 

29. 내 어머니의 기도를 나는 기억한다. 그 기도는 항상 나를 따라다녔다. 한평생 그 기도는 내게서 떨어지지 않았다.

 

30. 개에게 물린 상처는 개를 죽인다고 아물지 않는다.

 

31. 당신이 누군가의 인격을 시험해 보고 싶다면, 그에게 권력을 갖게 하여 보라.

 

32. 분열되어 서로 다투는 가정은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33. 40세가 지난 인간은 자신의 얼굴에 책임을 져야 한다.

 

34.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한의 최선의 것, 내가 아는 한의 최선의 것을 실행하고 또한 언제나 그러한 상태를 지속시키려고 한다.

'명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존 메이나드 케인스 명언  (2) 2023.10.14
하이데거 명언 모음  (2) 2023.10.05
벤저민프랭클린 명언 모음  (4) 2023.09.27
일론머스크 사업 명언 모음  (1) 2023.09.24
소크라테스 명언 모음  (1) 2023.09.23

댓글